개발/설치&사용방법

[Ubuntu] putty 설치 및 우분투 원격접속하기

catnip89 2020. 12. 7. 14:16

안녕하세요.

오늘은 SSH 클라이언트인 Putty를 설치하고 Putty를 이용하여 우분투에 원격 접속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SH는 Secure Shell의 약자로 원격 호스트에 접속하기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SSH 클라이언트는 Putty 말고도 Termius, TeraTerm등 많이 있지만 저는 Putty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분투에 SSH 설치
2. Putty 설치
3. Putty에 접속할 호스트 정보 입력
4. 접속!

 

 

먼저,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자신의 우분투에 SSH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ssh

저처럼 이미 SSH가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다음으로 Putty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Putty를 다운로드합니다.
(Putty는 무료입니다!)

 

PuTTY

프로토콜 지원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아래의 과정처럼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어려운 과정이나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기본 상태로 "Next"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아래와 같이 Putty를 실행해봅시다. 

 

이제 이 화면에서 여러분들이 접속할 호스트(우분투)의 IP주소와 호스트를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할 거예요. 접속할 세션을 미리 설정해두는 것이죠.

 

1번 항목에는 접속할 호스트의 IP주소를 입력해주세요.(포트는 22번 포트 그대로 두면 됩니다.)
2번 항목에는 이 호스트를 식별할 수 있게 여러분이 편하신 대로 이름을 정해주세요.
모두 입력했으면 Save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테스트 서버"라는 세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세션을 더블클릭하거나 선택 후 Open버튼을 클릭하면 세션이 실행되어 호스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세션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우분투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접속이 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제부터 우분투의 터미널을 사용하듯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Putty내에 유용한 기능들을 몇 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